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을 이야기~♪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 역사기행 떠나볼까요

반응형


이번에 찾은곳은 바로 고구려의 유일한 한반도의 흔적이라고 할까요?

바로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입니다. 그곳으로 떠난 역사기행 합너 살펴보겠어요.

티스토리는 사진의 용량이 크면 진짜 ... 너무 힘드네요. 양이많으면...

이것만 좀 보완하면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안하네요.



고구려를 나타내는 상징 삼족오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은분들이 보셔서 아실거에요. 

너무 멋있고, 무언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자랑스러운 그런 문화를 가진 고구려 특히나 저 넓은 중국과 한치의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는 막강한 군사력으로 특히나 남자들이 좋아하는 나라이기도 한데요.

우리가 다들 알고 있는 광개토 태왕, 을지문덕, 바보 온달이라고 불리던 장군, 또 호동왕자 이런 사람들이 모두 고구려인들 이었답니다.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이 되고요.

관람료는 무료랍니다. 충주에 여행을 가신다면 시간을 내셔서 한번쯤 꼭 들려보시길 권해드려요. 역사라는게 사실 승자의 기록이기 때문에 막강한 군사력과 힘에도 한반도를 점령이 아닌 각각 나라를 인정해주고, 제후국으로 삼은 고구려의 정책은 현실에서보면 틀렸다라고 말할 수있다라고 하네요. 흡수 통일을 했더라면 어떠했을까 하는게 많은 사람들의 생각인데... 뭐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중 하나고요. 

아무튼 역사를 되돌릴 수도 없는것이고, 현실을 받아들여 자세한 것을 알고픈 사람중 하나랍니다. 하지만 국내는 식민사학이 너무 막강해서 사실... 역사쪽은 그분들이 다 잡고 있다고 하잖아요. 교육, 권력이런것들은 뭐 ... 대한민국이 수립되고 제거되어야 했는데... 오히려 지식인들이 민족반역자가 많다보니 국가를 세우는데... 필요했기에...

참으로 씁쓸하게만 느껴지네요.




코로나로인해 어느 관광지던 다녀간 흔적을 남겨야 한답니다. 

제가 갔을때는 그리 심각한 단계가 아니었는데.. 요즘은 체온체크도 하지않을까 합니다.



설명이 필요하신분은 문화해설사의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그럼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 내부를 살펴볼게요. 저의 설명보다 사진속의 내용을 보시고, 고구려의 전반적인 역사를 하나씩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비는 맨 하단부쪽에 있으니 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스크롤을 내려서 하단부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충주는 삼국시대 정말 중요한 지역이었다고 하네요. 왜인지는 다들 아실거에요.

지금처럼 교통망이 도로가 뚫리고, 비행기가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이 수로를 통해 모든 이동,교통,운송이 이루어 졌는데요. 남한강 줄기를 타고, 쉽게 이곳까지 이동을 할 수있었죠! 또 통일신라시대때는 이곳을 제2의 수도 그러니까 오늘날로 치자면 부산의 역할을 담당했던 곳이 이곳 충주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때와 지금의 역할은 다르지만 제2의 수도라는 점에서 정말 중요한 기능을 했기에 삼국이 앞다투어 이곳을 차지하려고 했죠! 


우리가 아는 바보 온달 장군도 중령 이북지역을 수복하지 못하면 돌아오지 않겠다. 

중령지역이 충주호를 두고 북쪽 그 인근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고구려의 벽화도 볼 수있어요. 너무 아쉽네요. 이런 역사 유물들이 더 많았을 텐데...

나당연합군에 의해 무너진 고구려... 물론 연개소문의 아들들이 자신들의 권력에만 눈이 벌어 장남이 당나라로 귀순해서 앞잡이 노릇을 했기에 그렇게 된것이기도 하고 뭐 여러 요인들이 있지만... 그들이 역사서라던가 그런것들을 상당히 많이 없애버렸다고 하더라고요. 백제의 문화 유물유적도 마찬가지 이고요.


같은민족으로서 그런짓은 또 조선시대에도 행해졌죠! 고려시대의 문화를 서서히 없애버린 조선... 진짜... 너무도 안타까운 일들입니다.



충주 고구려비도 참 어의없게 발견이 된것인데요.

대장간의 기둥으로도 사용되고 마구 굴러다니다가 발견되어 글자가 많이 훼손되어 해석이 안되는 부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석되는 부분도 많아 역사적으로 정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고 하네요.




고대 무기의 가장 중요한 재료인 철... 충주주변은 또 철도 많이 생산되어 여러모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했네요.


고구려의 건국부터 패망까지의 간략한 기록...


유리왕이 지었다는 황조가...유리왕은 주몽의 아들 다들 아시죠? 

대들보였던가요? 칼을 부러트려 성인이 되면 찾아오라고 했던 것^^





북한에서 발견된 안악 3호분...



고구려의 기병...진짜 과거로 타임머신을 타고 한번 돌아가보고 싶네요.

그런데 말이 안통하겠네요. 유튜브에 언어관련 영상을 올리시는분이 고려시대 언어를 이런저런것으로 예측해 글을 읽어주셨는데... 무슨소리인지... 지금의 베트남이랑 일본어를 섞어 놓은거 같더라고요. 충격...


과거로 돌아가면 이런 사실들을 가르쳐줄텐데 ^^




드디어 공개 됩니다. 충주 고구려비 장수왕의 꿈 남진정책의 자료가 담겨있는 소중한 역사 유물...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 아담해서 놀랐네요.

중국에 있는 것을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




4면으로 되어 있고, 각각의 면에는 특징이 있는데... 이게 또 설명으로 하기가 애매하네요. 진짜 꼭 방문하셔서 둘러보시길 ...아이가 있다면 이런 역사기행은 정말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요.







무언가 후다닥 지나간거 같은데요.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 역사기행... 발품을 팔아 다녀가 보신다면 감동과 여운이 남는 그런 여행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오늘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요. 점심식사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